세종도시교통공사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본 세종도시교통공사(이하 공사라 함)는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ㆍ관리 방침을 통해 본 공에서 리하는 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 공사는개인정보 보호법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운영 합니다.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법규위반 단속

시민안전, 도난 등 범죄예방

교통정보의 수집·분석 및 제공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

 

구분

CCTV 카메라

녹화 및 재생 장치

비고

수량

설치위치

촬영범위

수량

설치위치

버스

157

버스 전방 및

객실

버스 전방 및 객실

1

버스운영센터

 

버스운영센터

14

건물

주요시설물 감시

1

버스운영센터

 

관제센터

10

건물

주요시설물 감시

1

관제센터

 

조치원공영버스 터미널

11

건물

주요시설물 감시

1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총계

192

-

-

4

-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접근권한자

 

개인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영상정보와 관련한 민원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구분

담당부서

이름

직위

연락처

버스

관리책임자

교통사업처

김태주

센터장

044-850-0151

관리담당자

교통사업처

김동규

과장

044-850-0159

접근권한자

관리책임자 / 담당자 / 운송서비스처장 / 서비스팀장 / 서비스팀 담당자

버스운영센터

관리책임자

교통사업처

김태주

센터장

044-850-0151

관리담당자

교통사업처

나찬우

과장

044-850-0152

접근권한자

관리책임자 / 담당자

관제센터

관리책임자

승강장/광고인수TF

안성부

팀장

044-850-0231

관리담당자

승강장/광고인수TF

주응균

주임

044-850-0255

접근권한자

관리책임자 / 담당자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관리담당자

교통사업처

김태주

센터장

044-850-0151

관리담당자

교통사업처

이정우

주임

044-850-0170

접근권한자

관리책임자 / 담당자

 

4. 영상정보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구분

부서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버스

교통사업처

버스

운영시간

촬영일로부터 30

버스운영센터

버스운영센터

교통사업처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

버스운영센터

관제센터

승강장/광고인수TF

24시간

촬영일로부터 30

관제센터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교통사업처

터미널 운영시간

촬영일로부터 30

조치원공영버스

터미널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출력물의 경우 파쇄 또는 소각)합니다.

 

5. 영상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본 공사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부서

수탁업체

연락처

교통사업처, 승강장/광고인수TF,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캡스 세종지점

1588-6400

교통사업처

유니비전

042-536-0904

 

6. 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

 

상기(3) 관리책임자 또는 관리담당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담당부서를 방문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영상정보 확인 시에는 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통제구역에 설치된 운영시스템에 암호를 풀고 접근하여 관련 영상에 한하여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람 등을 요구할 경우에는 [하단의 서식(별지 제1호 서식)] 개인영상정보열람·존재 확인 청서를 작성하여 담당부서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확인 장소

구분

보관장소

버스

버스운영센터 운영사무실

버스운영센터

버스운영센터 운영사무실

관제센터

관제센터 사무실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조치원공영버스터미널 사무실

 

7. 정보주체(촬영된 당사자)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정보주체(촬영 된 당사자)는 영상정보의 존재확인, 열람, 삭제 등을 원하시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관리책임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연락 또는 각 부서 운영사무실 방문) , 자신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로서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 등을 위하여 급박하게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 본 공사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관리책임자는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사유를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

열람 등 요구에 대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8.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 공사에서 처리하는 영상정보는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 개인영상정보의 위·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일시, 열람 시 열람 목적·열람자·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9.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

 

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은 2019628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본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2019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