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형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셔클) 운송사업 약관

2021. 04. 01. 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운송약관(이하 "약관"이라 한다)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도심형 수요응답형 여객자동차운송사업에 필요한 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 "셔클"이란 커뮤니티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및 이와 관련한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규제특례사업자가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말한다.
② "운송사업자"란 셔클 차량을 통하여 승객에게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세종도시교통공사)를 말한다.
③ "규제특례사업자"는 셔클을 통하여 승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자(현대자동차(주))를 말한다.
④ "1회 패스"는 셔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1회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말한다.
⑤ 이 약관에 사용되는 용어 중 본 조에서 정하지 않은 부분은 이 약관의 다른 조항, 관계 법령 등을 따른다.

제3조 (약관의 적용) ① 이 약관은 셔클을 통하여 제공되는 수요응답형 여객운송과 이에 부수되는 업무에 적용한다.
② 셔클 서비스 관련 사항은 관련 법령과 규제특례사업자의 위치기반, 셔클 서비스 이용약관 및 서비스 이용정책에 의해 적용한다.
③ 이 약관 및 규제특례사업자의 관련 약관은 관련 법규에 저촉될때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제4조 (약관의 변경) ① 이 약관 및 이에 준하여 정하여진 규정은 관할관청의 인가 또는 사업개선명령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다.
② 규제특례사업자의 서비스 등 이용약관에 대한 동의 및 약관개정절차 등 제반 사항은 협의에 의하여 정한다.

제5조 (차량에 표시 및 부착) 운송사업자는 다음의 각 호의 사항을 차내의 보기 쉬운 곳에 게시하여야 한다.
1. 사업자명, 차량번호, 차고지 등을 기재한 표지판 2. 비상시(사고 및 화재 발생) 하차문 개문방법 3. 운행지역 및 운임 안내문 4. 운전자 실명판(교통안전공단에서 발행하는 버스운전 자격증) 5. 차내 소화기 및 비상탈출용 망치 위치

제 2 장 운 임

제6조 (운임의 지불) 여객은 관할관청에 신고 수리된 운임을 지불하여야 한다.

제7조 (운임의 할인) 다음에 속하는 경우 여객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아래 사항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1. 시범운행기간
2. 셔클 이용객 증대를 위한 프로모션 기간
3. 기타 셔클의 활성화 정책과 관련된 사항(또는 쿠폰)

제8조 (운임의 환급) 규제특례사업자는 천재지변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아닌 기타 사유로 운송을 중단할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환급하여야 한다.
1. 1일 4시간 이하 시스템 장애로 인한 경우 사용된 횟수 환급 (단, 서비스 이용시간 종료 4시간 미만으로 당일 사용이 어려운 경우 익일 환급)
2. 1일 4시간 이상 시스템 장애로 인한 경우 1일 이용 연장

제 3 장 운 송 책 임

제9조 (물품 등의 소지 제한) 사업용 자동차를 이용하는 여객은 다음 각 호의 물품 등을 차내에 가지고 들어가서는 아니 된다.
1. 폭발성 물질, 부식성 물질, 인화성 물질 등 위험물로써 여객에서 위해를 끼칠 염려가 있는 물품
2. 사체
3. 다른 여객에게 위해를 끼치거나 불쾌감을 줄 우려가 있는 동물(공인된 기관에서 증명서를 발행한 맹인 인도견 및 전용운반상자에 넣은 애완동물은 제외된다.)
4. 불결, 악취 등으로 여객에게 피해를 끼칠 염려가 있는 물품
5. 자동차의 통로, 출입구 및 비상구를 막을 염려가 있는 물품
6. 기타 여객에게 위해를 주거나 차량을 훼손할 염려가 있는 물품

제10조 (여객의 금지행위) 여객은 차내에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1. 물품을 함부로 차밖에 던지는 행위
2. 운수종사자의 사전 승낙 없이 자동차의 기계 장치, 비상구 등을 조작하는 행위
3. 운행중에 출입문을 열거나 닫는 행위
4. 다른 여객에 대하여 기부요구, 물품의 판매 또는 배부, 권유, 연설등을 하는 행위 및 불쾌감을 주는 제반 행위
5. 차내에서 담배를 피우는 행위 및 차내에 쓰레기를 버리는 행위
6. 운행 중 자동차에 뛰어 오르거나 뛰어 내리는 행위
7. 정해진 승강장(정류장)이 아닌 지역에서 승하차를 요구하는 행위
8. 기타 운수종사자 여객의 안전 또는 차내 질서유지를 위하여 제지하는 경우 이에 불응하는 행위

제11조 (운송의 거절) 운송사업자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운송을 거절할 수 있다.
1. 셔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예약을 하지 않은 자
2. 여객의 금지행위의 위반에 대한 안내에 따르지 아니하는 자
3. 약관 제9조 각 호에 정한 물건 등을 가지고 타려는 자
4. 보호자를 동반하지 아니한 중병자 또는 정신병 환자
5. 감염병 예방법에 의한 전염병 환자
6. 만취 또는 미풍양속을 위반하는 행위를 하는 자
7. 규제특례사업자의 관련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행위를 하는 자

제12조 (배상책임) ① 운송사업자는 운송도중 버스의 고장이나 교통사고 등 운송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운송을 완수하지 못한 경우에 운임(1회 패스)을 환급하여야 한다.
② 운수종사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여객의 신체상 또는 재산상 피해에 대하여는 운송사업자가 배상하여야 한다.
③ 셔클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차량 배정 후 호출 반복 취소 등으로 차량호출서비스 등 운영상 영향을 주는 경우 제3조 제2항에 따라 적용할 수 있다.
④ 여객의 고의나 과실 또는 이 약관 및 이에 관련한 법규에 위반하여 사업자에게 손해를 입혔을 경우에 운송사업자는 여객에 대하여 그 손해에 대한 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

제13조 (면책사항)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운송사업자의 면책사항으로 한다.
1. 천재지변, 전쟁 기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한 불의의 피해
2. 여객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운송을 완수하지 못하여 발생한 여객에 대한 신체상 또는 재산상의 피해
3. 운송도중 여객이 차량을 무단이탈하여 초래한 피해
4. 여객의 현금 등 소지품이나 수화물의 도난, 분실 또는 훼손 피해
5. 약관 제9조 및 제10조 각 호의 사항을 위반하여 발생한 피해
6. 약관 제11조 각 호에 따른 운송의 거절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
7. 여객이 이 약관 및 관련 법령 등을 위반하여 발생한 피해

제 4 장 안 전 운 송

제14조 (사고시의 조치)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는 사고로 인하여 자동차의 운행을 중단할 때에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적절한 조치를 해야 한다.
1. 여객의 보호 및 편의 제공
2. 신속한 응급수단 기타 필요한 조치 강구
3. 유류품의 보관
4. 가족, 기타 연고자에의 신속한 통지
5. 기타 사상자 보호에 대한 적절한 조치

제 5 장 차내 휴대품

제15조 (차내휴대품) 운송사업자는 휴대품 이외의 차내 반입을 거절한다.

제16조 (허용중량 및 포장) 휴대품의 차내 반입 허용중량은 23kg 이하이고, 포장이 양호한 물품으로 한다. 다만, 뜨거운 음료 등은 출퇴근 시간 및 승객 만차 등 차내 여건에 따라 반입을 거절 할 수 있다.

제17조 (휴대품의 보관책임) 휴대품은 승객 각자의 책임으로 보관해야 하며, 휴대품의 보관에 따른 사고에 대하여는 운송사업자의 고의 또는 과실에 기인하지 아니 하는 한 운송사업자의 면책 사항으로 한다.

제18조 (휴대품의 내용확인) 자동차의 운행 보안상이나 법령 기타사유에 의하여 운송사업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휴대품의 내용을 여객 또는 여객이 지정하는 제3자의 입회하에 확인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 (적용 법령의 범위)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및 제반 관계법령에 따른다.

제2조 (시행일) 이 약관은 관할관청으로부터 인가를 받은 후 운송개시일부터 시행한다.

여 객 운 임 (제6조, 제7조 관련)

여 객 운 임 : 구분, 운임(어른, 청소년, 어린이), 비고로 구성
구 분 이용횟수 금 액
1. 운임(월)
(1) 베이직 요금제 4회/일 67,000원
(2) 플러스 요금제 20회/일 117,000원
2. 한시적 할인운임(월)
(1) 베이직 요금제 4회/일 37,000원
(2) 플러스 요금제 20회/일 77,000원

주: 1) 월 구독형 요금제
     2) 한시적 할인운임: 유료가입고객에게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금액.